디자인에서는 해결안의 진위보다 해결안이 얼마나 만족스러운가에 관심이 집중되며, 디자인은 가장 좋은 해답(the best)보다는 만족스러운(satisficing) 해답을 구하는 것이라 규정
2. 디자인은 상황과의 반향적 대화(reflective conversation with the situation)라고 정의하며 디자인 작업은 상황의 응답 (back-talk)에 대
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의 이론 정립을 기초로 새로운 근대 건축의 System을 구축해 나감 - 국제주의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 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년대-신건축의 보급과,
디자인의 변화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시대적 흐름에 따른 건축디자인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건축 디자인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디자인 사고 및 결과물들의 시각적 특징을 바탕으로 ①서론에서 기본적 연구의 방법 및 목적, 그리고 범위와 선행 연구 등을 살펴봄으로
정의 미술과 하위 목표에 미술비평의 의미가 들어감으로써 감상교육이 강조되고 있지만 지도방법이나 감상자료면의 어려움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게 된다. 또한 미술교과에서의 표현감상 능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자료가 필수적이지만 학습준비의 어려움과 시간 그리고 교실
I. 풍요의 시대 : 팝 아트
1. 팝아트(Pop art)
영국의 비평가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가 처음 사용함.
팝(Pop)이라는 명칭은 파퓰러(Popular)의 약자
상표,만화,상표,영화,사진 등 대중적인 것을 수용하는 현대 인간의 감수성을 의식화.
디자인의 표준화, 개개인의 욕구와 취향을 무시한 모더니